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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사람과 교육

교육학의 학습이론 1 - 행동주의 학습이론

by SunnyVictoria 202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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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교육학에서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기본 정의는 학습이 환경적 자극의 결과로 나타나는 외부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에서는 환경 요인과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학습은 행동의 결과로써 강화나 처벌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적절한 강화나 처벌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이론의 중심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및 접근방법

인간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변화되는 수동적 존재이며 학습은 자극과 반응이 연합된 결과이므로 학습이 곧 발달이며
학습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행동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하며, 조작적 조건부 반응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조건부로 유발하거나 억제함으로써 학습을 이끌어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이론가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존 B. 왓슨과 B.F. 스키너의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왓슨은 동물의 행동을 조작하여 클래식 조건 반응을 유도하는 연구를 통해 이론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B.F. 스키너는 강화와 처벌을 이용하여 행동을 형성하고 강화하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그는 "상자"라는 장치를 사용하여 동물의 행동을 조작하고, 강화와 처벌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거나 억제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 연구는 행동주의 이론의 발전과 기초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외에도 I.P. 파블로프와 E.L. 손드라이크는 행동주의 이론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파블로프는 조건부 반응 형성 연구로, 손드라이크는 행동주의 이론의 확장과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행동주의 이론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파머의 조작적 조건부 반응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부 강화 이론이 있습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동물의 학습에 관한 이론으로,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 형성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이론은 개, 쥐, 비둘기 등의 동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제시되었지만, 인간의 학습에도 부분적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이 이론의 핵심은 조건부 자극과 조건부 반응의 형성 과정입니다. 파블로프는 동물이 자연스럽게 하는 반응(예: 비둘기가 먹이를 먹는 것)과 무관한 자극(예: 소리, 빛) 사이의 연결을 만들기 위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파블로프의 가장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학습 가능한 조건'에 대한 것입니다. 이 실험에서는 동물이 먹이를 제공하는 그릇이 나타날 때마다 주어진 자극(예: 벨 소리)과 자연스럽게 결합됩니다. 결과적으로, 동물은 벨 소리만 들어도 먹이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반응합니다.
이런 실험은 동물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반응과 조건부 자극 사이에 연결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이를 통해 파블로프는 학습의 핵심 메커니즘이 조건부 자극과 조건부 반응 사이의 연결임을 증명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학습에도 적용가능하며, 일상생활에서도 여러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시간에 알람이 울리면, 우리는 알람 소리가 음식이 나올 것을 암시하고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한 예입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부 강화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행동이 특정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억제된다는 개념을 설명합니다. 이는 행동이 환경에서 발생하고 그 결과로 강화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스키너는 동물 실험을 통해 이 이론을 입증했습니다. 실험에서 동물이 특정 행동을 할 때 음식을 주는 것을 강화로 보았고, 이 강화를 통해 동물의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 행동에도 적용됩니다. 우리의 행동은 특정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억제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하면,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는 강화의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면 해당 행동을 피하게 되는데, 이는 억제의 역할을 합니다.
스키너의 이론은 학습과 행동 변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을 제공하며, 교육과 행동 변화 전략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행동수정전략(응용행동분석)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른 행동수정전략 또는 응용행동분석은 원하는 행동을 촉진하고 원치 않는 행동을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부 강화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행동수정전략은 특정 행동 패턴이나 습관을 변경하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먼저 원하는 행동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 행동이 발생할 때 제공될 강화를 결정합니다. 강화는 해당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게 유도하며, 긍정적인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치 않는 행동을 줄이기 위해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할 때 부정적인 강화를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으로써 해당 행동을 억제하고 원하는 행동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행동수정전략은 교육, 훈련, 장애인 치료, 사회복지 서비스 및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에게 원하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특정 강화를 사용하거나, 중독 치료 프로그램에서는 부정적인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부정적인 강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행동의 강화와 원치 않는 행동의 감소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많은 교육 실천자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교육 방법과 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활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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