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학습이론이란
사회적 학습이론은 학습이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환경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사회적 학습이론의 기본전제와 개념
기본 전제
사회적 학습이론은 학습이 학습자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타인이나 상황 등에 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학습이 외부의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감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학습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모델링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되는 행동의 결과로 이해됩니다.
주요 개념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으로 '모델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언어를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모델링은 학습자가 원하는 행동이나 얻고자 하는 기술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주요 개념으로 '사회적 강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인한 강화입니다. 즉, 학습자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에 의해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받을 때, 해당 행동이 더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이론가와 이론
알버트 반더라스 (Albert Bandura)
알버트 반더라스(Albert Bandura) 는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이론은 행동과 사고 및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반더라스는 모델링과 사회적 강화가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행동주의와 인지론의 요소를 결합하여 학습을 설명합니다.
- 사회적 모델링
- 사회적 모델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개념입니다.
- 학습자는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됩니다.
- 모델링 과정에서는 주로 존경받거나 권위 있는 사람들을 모방하게 됩니다.
- 모델링의 예시: 어머니가 주방에서 요리를 할 때, 아이들이 그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합니다. 어머니가 규칙적으로 요리를 하고 청결하게 정리하는 것을 보고, 아이들은 이러한 행동을 학습하고 따라합니다. 교사가 학생들 앞에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교사의 문제 해결 과정을 관찰하고, 그것을 따라해 보면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학습합니다.
- 사회적 강화
- 사회적 강화는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의해 특정 행동이 강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학습자가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찬이나 보상을 받게 되어 해당 행동이 더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 사회적 강화는 학습자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사회적 강화 예시: 학생이 수학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교사가 그의 성과를 칭찬하고 극찬함으로써 그의 성취감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증진시킵니다. 학생이 교실에서 발표를 했을 때, 동료들이 그의 발표를 인정하고 칭찬함으로써 그의 자신감을 높이고 향후 발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 간접적 강화
- 간접적 강화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벌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다른 사람이 특정 행동을 보여서 보상을 받거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하면, 학습자는 해당 행동에 대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하게 됩니다.
반더라스의 사회학습 이론은 사회적 모델링과 사회적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제시하여,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이론은 교육 및 상담 분야에서 특히 효과적인 학습 전략과 개입 방법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줄리안 로터(Julian Rotter)
줄리안 로터(Julian Rotter)는 사회문화적 학습 이론(Sociocultural Learning Theory)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맥락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지식과 기술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로터는 특히 언어와 문화적 도구의 사용이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로터는 사회문화적 학습을 지지하는 주요 개념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매개 역할자', '문화적 환경'을 제시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로터는 개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은 지식, 기술 및 태도의 전달과 공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매개 역할자: 로터는 매개 역할자가 개인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매개 역할자는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학습자가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문화적 환경: 로터는 문화적 환경이 학습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문화적인 요인들은 개인의 학습을 형성하고, 지식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모델링, 사회적 강화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이론은 학습자의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교육 및 학습 환경을 디자인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과 사람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지원요건 및 지원내용 (1) | 2024.03.19 |
---|---|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신청자격 및 운영내용 (0) | 2024.03.11 |
교육학의 학습이론 2 -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4.03.04 |
교육학의 학습이론 1 -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4.03.04 |
국가근로장학금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알아보기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