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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사람과 교육

교육학의 학습이론 2 - 인지주의 학습이론

by SunnyVictoria 202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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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주로 인지과학과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학습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관찰하기 위해 학습자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며, 학습자의 주의, 기억, 사고, 문제 해결 등 인지적인 과정을 연구합니다. 이론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을 설명하며, 학습자의 내적 사고 과정을 강조합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정보 처리 이론, 스키마 이론 등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정보 처리 과정에서 인지 구조와 관련된 요소들이 학습을 어떻게 이끌어 내는지를 연구하며, 정보 처리 과정의 중요성과 학습자의 내적 인식 과정에 주목합니다.

 

정보 처리 이론

정보 처리 이론은 학습자가 외부에서 입력된 정보를 받아들이고 내부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 주목하는 학습 이론입니다. 이론은 인간의 정보 처리 과정을 컴퓨터와 유사하게 설명하며, 입력(input), 처리(processing), 출력(output)으로 구성된 정보 처리 모델을 중심으로 연구됩니다.

이 이론은 인지심리학의 핵심 이론 중 하나로, 인간의 인지적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정보 처리 이론은 인간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모델링하고자 하며, 학습과 기억, 문제 해결 등의 과정을 다룹니다.

주요한 개념으로는 센서리 메모리(sensory memory),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장기 기억(long-term memory) 등이 있습니다. 센서리 메모리는 감각적인 입력을 잠시 보관하는 곳이며, 단기 기억은 짧은 기간 동안 정보를 유지하는 곳입니다. 장기 기억은 오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하고 있으며, 학습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지식이 쌓이는 곳입니다.

정보 처리 이론은 학습자가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고 기억하며, 필요할 때 이를 검색하여 사용하는 과정애 대해 설명합니다. 이론은 학습자가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활용됩니다.

스키마 이론

스키마 이론은 인지심리학에서 개발된 이론으로, 정보 처리 및 기억의 관점에서 인간의 학습 및 기억 현상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이론은 정보가 조직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스키마는 개념이나 지식의 추상적인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는 개별 사건이나 개체에 대한 정보를 단순히 기억하는 것보다는 그 정보를 조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라는 개념에 대한 스키마는 일반적으로 네 다리가 있는 작은 동물이라는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이론은 심리학자 지엘러와 피어셔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들은 개념, 사건 또는 상황에 대한 스키마가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스키마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고,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키마는 정보의 일관성과 의미를 유지하고, 정보의 일부를 생략하거나 강조함으로써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론에 따르면, 스키마는 학습과 기억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기존의 스키마를 사용하여 이해하고 기억하며, 이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키마 이론은 인간의 학습 및 기억 현상을 이해하고, 교육 및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이론가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며, 그것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Jean Piaget와 Lev Vygotsky가 있습니다. Piaget는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어린이의 지각과 사고 과정을 연구하였으며, 그의 인식론적 관점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Vygotsky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 발달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으며, 그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1. Jean Piaget(1896-1980)
    • Piaget의 발달 이론은 인간의 지적 발달에 관한 이론으로, 아동의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Piaget에 따르면, 아동의 지식은 활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축되며, 그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통해 환경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그의 이론은 센서 모터 단계, 전 이성 단계, 구체적 운영 단계, 형식 운영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에서는 아동의 인지 발달에 따라 특정한 특징이 관찰됩니다.
    • Piaget는 또한 '동등성', '보수성', '성숙성' 등의 개념을 제안하여 아동의 지식 구축 및 발달 과정을 설명합니다.
  2. Lev Vygotsky(1896-1934)
    • Vygotsky의 발달 이론은 사회문화적 이론으로, 아동의 지적 발달을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도구의 활용과 관련하여 설명합니다.
    • 그의 주요 개념 중 하나는 '존재하는 지식과 잠재적 지식의 차이'입니다. 즉, 아동의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Vygotsky는 '존재하는 지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아동이 이미 습득한 지식을 나타내고, '잠재적 지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아동이 아직 이해하지 못한 개념이나 능력을 나타냅니다.
    • 그의 이론은 초등 교육에서의 교육적 전략과 학습 도구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조절이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은 인간의 지적 발달 및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적 전략과 방법론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iaget의 이론은 개인이 주체적으로 지식을 구축하는 과정을 강조하고, Vygotsky의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도구의 활용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교육학에서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활동적인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론은 학습자의 선행 지식, 기대, 목표 설정 등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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